구두교육을 하면서 느낀점 (by 성수수제화타운 www.ssst.co.kr 양영수 장인)

- 교육생과 함께한 양영수 장인 -

 

 

성동구는 성수동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내에 구두학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성동구는 수제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장 겸 작업장을 개설한 후 1년이 되었다. 1년의 교육경험을 2013년 교육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한다. 성수동 일대는 구두 관련 제조업체 600여곳이 밀집, 수도권에 공급하는 구두 70% 가량을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 인력 부족과 임대료·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경영난을 겪고 있다. 구는 특히 인력 양성이 어려워 전통적 제화기술이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교육장을 개설한 바 있다. 교육장은 115㎡ 규모로 구두 갑피 제작용 작업 평상과 미싱 등 수제화 작업용 장비를 갖추고 있다. 구는 내년부터 매년 30여명 가량 제화기능공 등 전문 인력을 배출해내고 있으며, "교육장이 자리를 잡을 경우 제화기술과 디자인을 연구하는 '구두대학'으로 키울 계획"으로 운영 중이다.

 

2013년 1기생들을 교육중이신 수제화 경력 30년 양영수 강사님을 만나 교육하면서 경험을 들어봤습니다.

 

 

Q: 언제가 가장 기쁘셨습니까?

 

A : 교육생들이 열정이 보일 때입니다. 이들이 제가 혹은 동료가 운영하는 공장에서 일할 수도 있지만, 디자이너 들과 협업을 하거나, 스스로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해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해줬으면 합니다. 그들의 열정에서 그런 희망이 보입니다.

 

 

Q: 언제가 가장 슬프셨습니까?

 

  A : 반대죠. 배우는 학생들의 반응이 열정적이지 않고 태만한 학습태도를 봤을 때 였습니다. 조금만 더하면 기본은 할 텐데라는 생각을 했는데, 너무 쉽게 포기했을때입니다.

 

Q: 수제화 제조산업이 어떻게 될까요?

 

A: 수제화 제조가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하는데 중점이 맞춰져 있는데, 이제 성수동도 세계적인 수제화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지금도 잘 만들지만, 몇 년후에는 잘 만들면서 제 값까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수제화를 업으로 하려는 분들에 대한 조언이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A : 긍정적인 마인드와 항상 최선을 다해야 주십시오. 구두는 연습한만큼 질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늘 그 구두를 신는 고객을 생각하면서 연습하면 좋은 구두가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단골확보를 염두에 두고 수제화 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한분 한분 소중하게 생각하고 열심히 하시면, 자신의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실 것입니다.

 

Q: 수제화를 배우기전에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 일단 배우겠다고 생각하셨으면 독하게 배워주세요. 배우는 동안이라도 집과 교육장이 너무 멀지 않은 곳으로 선택해주시고, 교육일정은 모두 참석하여 배우십시오. 강사의 말을 잘 기억하고 실습을 많이 하십시오. 이런 무료 교육기회를 드리는 것은 여러분들이 우리 성수동의 미래를 키우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게 제 소명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같이 수제화 산업의 미래를 만들어봅시다. 열심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2013.3.7 교육장 모습

 

 

 

 

 

 

 

비회원
SSST 2013.03.07 22:03
댓글 : 0 , 트랙백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