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트리(shoe tree)에 관하여

슈트리(shoe tree)

옷을 걸어둘 때 옷걸이를 사용 하듯 구두를 보관할 때에 구두 속에 넣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슈트리의 재질은 구두만큼이나 다양합니다.

플라스틱, 너도밤나무, 라임나무, 향나무 등이 있으며, 발의 앞부분, 볼 넓이가 조절되는 것이 있고

사이즈가 정해져 있는 제품 등 다양합니다.

중요한 점은 자신이 갖고 있는 구두의 모양과 맞는 슈트리를 사용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diosole/180787253 (성수동 수제화 타운 입점기업 디오솔레)

 

[출처] 위키피디아

비회원
구두패션팁 2013.03.28 04:45
댓글 : 0 , 트랙백 : 0

(2012.3.20) 박원순 서울시장 SSST 방문

 

 

 

 

 [원순씨의 마실 스물 네 번째] 성수 수제화 타운 방문 (‘12. 3.20) (자료원 : http://mayor.seoul.go.kr/archives/4571 )

박원순 서울시장은 3.20(화) 16시에 성동구 성수동 성수역 부근에 있는 수제화타운을 방문하여 수제화 공동판매장과 제작 공장을 둘러보았다.

성수동 일대는 350여개의 제화업체가 있으며, 약 3000여명이 종사하고 있다. 수제화타운 공동판매장은 서울성동제화협회가 작년 6월부터 판매장을 개설하여 소속 25개업체가 공동 입점하여 운영중이다.

이 날 박 시장은 성동구제화협회 및 공동판매장 입점업체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들었으며, ‘신데렐라 스토리텔링을 통한 구두축제 개최, 서울시 홍보매체 및 지하철 역사매장 활용, 수제화 제작 은퇴자를 구두마이스터로 활용하고, 매장 안내판의 차별화, 고급디자인 도입을 위한 자문 추진, 구두 소재의 고급화 등 품질 차별화, 공동매장 마련 등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SSST > 지나온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3.20) 박원순 서울시장 SSST 방문  (0) 2013.03.26
(2011.6.17) 성수수제화타운 개장  (0) 2013.03.26
비회원
SSST/지나온길 2013.03.26 08:38
댓글 : 0 , 트랙백 : 0

(2011.6.17) 성수수제화타운 개장

성동제화사업주협회(회장 이한영)의 회원사 15개사가 ‘성수 수제화타운(SSST)’를 2011년 6월 17일 열었다.

엘리자벳, 실비, 마린 등 협회 내 15개 업체가 입점해 있다. 이한영 성동제화협회 회장은 “이번 공동매장 개업을 계기로 한국 수제화 기능인의 자부심과 중소영세 장인기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한편, 왜곡된 유통마진을 배제한 8~16만 원대 가격의 최고 퀄리티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성동제화사업주협회는 2009년 창립돼 중소영세제조업 기반 회생 및 유통구조 혁신, 제화기능공 후진양성을 목표로 한다.

(오픈시 플랭카드)

 

 

  (개장식)

 

 

 

 

 

 

 

 

 

  (당시 언론의 관심도 뜨거웠습니다.)

 

'SSST > 지나온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3.20) 박원순 서울시장 SSST 방문  (0) 2013.03.26
(2011.6.17) 성수수제화타운 개장  (0) 2013.03.26
비회원
SSST/지나온길 2013.03.26 08:36
댓글 : 0 , 트랙백 : 0

수제화 교육 체험기 - 수제화 교육을 배우면서... (by 성수수제화타운 www.ssst.co.kr)

VJ특공대에 방송이 나간 이후로 수제화는 어떻게 배우는 것이 좋으냐라는 질문을 자주접하게 되어 이렇게 교육생 사례의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수제화 교육생 K씨의 사례의 글을 올려봅니다.

 

(수제화 실습교육 장면)

1. 구두칼 갈기 : 처음에는 구두칼만 갈았습니다. 구두칼은 잘 갈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수제화를 다루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보니, 잘 갈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글을 쓰기 전에 먹을 열심히 가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재단 : 처음으로 손재단을 해봤습니다. 프레스를 사용해서 많이들 하시는데, 잘못했다가는 손이 나가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는 없다고 하시며, 전통공방형으로 손재단을 했습니다. 그 때 느낀 것은 “아 가죽”이었습니다. 사람피부도 사람마다 다 다르듯이 소가죽도 가죽마다 다 다르고, 가죽이 늘어나는 방향도 다 달라서 방향 체크도 해야 하고, 흠 등도 체크해야 해서 은근히 신경을 많이 써야 했습니다. 구두칼도 어색하고 칼질시 힘이 많이 들어가서 손이 얼얼했습니다.

 

3. 미싱 : 미싱을 잡아봅니다. 처음 배운 것은 간격을 일정하게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은펜으로 그려주신 것을 똑같이 미싱질하라고 해서 했습니다. 그런데 제맘대로 되지 않는 겁니다. 발판하고 손이 따로 노는 것입니다.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리고, 미싱을 서투르게 다루어서 인지는 모르겠으나, 미싱이 고장이 나서 선생님께서 미싱고치기에 바빴습니다.

 

4. 중창깎기 : 미싱배운지 일주일 후 중창 만들기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서툴러서 잘 안되었습니다. 구두칼을 제대로 갈아야 중창을 잘 깎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5. 골싸기 : 괭장히 어려웠습니다. 골만 잘싸도 시멘트 제법은 먹고 들어가는데 업계에서 말하는 ‘5초 잡기’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고수리도 처음 잡아봐서 어색하고 힘들었습니다. 이들 용어도 이해하는데 힘들었습니다.

 

6. 고무창공장 견학 : 옛날에는 창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 일부 공방을 제외하고 창은 공장에서 나오는 가공창을 주로 사용합니다. 소재에 따라서 다양한 창들이 나오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재질의 창을 잘 고르는 것도 좋은 구두를 만드는 길인 것 같았습니다. 가공장 공장을 견학하면서 창하나 만드는데 공장이 정말 복잡했습니다.

이렇게 배우고 있는데, 역시 수제화는 손 맛이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역시 많이 만들어봐야 하는 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여기에 드는 재료비가 장난이 아닌데, 후진양성을 위해서 장인들과 재료를 제공해주고 있는 선배 장인들이 계셔서 정말 고맙다는 생각과 함께, 정부에서 재료비 지원을 좀 더 해줘서 여러번 실습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아 그리고 “패턴, 패턴, 패턴”

 

패턴 작업은 이 모든 과정을 통과한 다음에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이해도 쉽고 빠르게 습득이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어느 분 말로는 한 3년이상 시행착오가 필요하다고 하시네요. 장인의 길은 멀지만, 반복하여 한국의‘페레가모’가 되어 보겠습니다. 우리 수제화 학교와 선생님, 그리고 저를 응원해주세요.

성수동 수제화 화이팅!!

 

참고로 하반기 교육은 7월말 ~ 8월중에 성동구청 또는 서울성동제화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예정입니다.

비회원
기타 2013.03.21 07:32
댓글 : 0 , 트랙백 : 0

2013.3.16 성수역 슈슈마켓 (구두마켓) 스케치 - 성수동 수제화 거리

2013년 3월 16일 토요일 오전 11시~오후 6시까지 성수역(1·2번출구 사이)에서 성동구청의 주최로 구두마켓인 '슈슈마켓' ( www.shoeshoemarket.com )이 개최되었습니다.
'슈슈마켓'은 구내 구두 제화업체와 디자이너, 부자재 상가들이 참여해 성동구 특화상품인 수제화를 알리기 위한 주말장터인데요,
성수동 소재 제화업체 디자이너의 창작구두와 구두관련 물품, 피혁잡화 등 성수동 생산 의류 등을 전시 판매되었습니다. 수제화 판매 외에도 구두 장인들의 구두제작 시연회도 개최되었습니다.

(구두마켓 장면)

 

 

 

 

 

 

 

 

 

 

 (시연중입니다)

 

 

 

 

 

(우리의 주인공 구두들, 이번 슈슈마켓에서는 이월상품을 싸게 파는데 포커스를 뒀습니다.)

사진확대해서 보세요. 가죽냄새가 날지도 모릅니다.

싸게 드리기에는 아까운 애들입니다. 사가신 분들이 많으셨는데, 잘 신으세요.

 

 

 

 

 

 

 

 

 

 

 

비회원
기타 2013.03.20 14:35
댓글 : 0 , 트랙백 : 0

(2013.3.15) 성수수제화타운 교육장 VJ 특공대에 나왔습니다.

성수수제화타운 교육장 2013.3.15 VJ 특공대에 나왔습니다. KBS 성수수제화타운부분 편집해서 보내주셨네요.

고맙습니다. 촬영하려면 많은 비용이 드는데..

 

퍼가심은 안되십니다. 우리 콘텐츠가 아닙니다.

VJ 특공대 2013.3.16 from I love shoes, handmade in Seoul on Vimeo.

비회원
수제화학교(Shoe_School) 2013.03.16 00:29
댓글 : 0 , 트랙백 : 0

2013년 S/S를 이끌 핫 아이템 (by 성동제화협회 www.shoenartisan.org)

2013년 S/S를 이끌 핫 아이템

이미 봄인데 트랜드를 한번 짚어봅니다. 몇 번의 보슬비와 몇 번의 추위를 지나서 화사한 꽃이 피기 시작할 것 같습니다. 우리 여성들의 신발을 책임지는 성수동 구두디자이너들은 발건강을 생각하면서 새로운 트랜드를 살펴본다. 그런데 올 봄은 잊혀졌던 트랜드들이 다시 돌아오는가?

종류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웨지스니커스 (Wedge Sneakers) : 이들 신발들은 80년대를 생각나게 합니다. 하지만, 웨지스니커스가 만들었던 신선함이 여전히 사라지지 않은 듯합니다. 웨지스니커즈를 신고 스타일을 뽐배보세요. 푸른 봄 녹음과 함께 내리는 보슬비에 웨지스니커즈 신은 모습을 그려봅니다.

 

뾰족한 Cap-toe : 뾰족한 스타일은 지금 뜨고 있는데요. 힐을 좋아하든 젊은 여성들을 위한 플랫슈즈를 신은 당신은 파티나 학교에서 패션을 뽑내줄 겁니다. 이들 또한 80년대의 기분을 들게 할지도 모르겠네요.

 

 

 

 

 

 

 

반짝이 신발 : 반짝이 신발들은 이제 더이상 클럽용이 아닙니다. 2013년은 이들을 평범하게 보이기 까지 합니다. 게다가 성수동의 터치를 거치면서 편안하기 까지 합니다.

보석/장신구 : 올해는 우아함에 대해 많이들 얘기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석/장신구 신발들이 유행할 것 같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이를 활용한 샌들이 유행할 것 같습니다. 칼러를 자유롭게 사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벤트에 신어주는 센스 잊지 마세요.

스파이크, 징 : 이들 스타일은 지난 가을에 유행하기 시작했는데요. 올해까지 이런 유행이 계속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자신이 없어서 소개를 못할 것 같습니다.

보트슈즈 : 해외 언론에서는 올해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이라고 많이들 얘기하는데 SSST에는 준비된 상품이 없네요. 경기침체 상황이 계속되어 캐주얼과 잘 어울 슈즈가 필요한데, 보트슈즈가 그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색상과 상관없이 많이들 좋아해 주실 것 같습니다. 보트슈즈와 캐주얼을 입으시고, 녹색 삼림에서 연인과 사진한 컷 찍어보세요.

성수수제화타운(www.ssst.co.kr)에서 봄 구두 패션 준비하세요.

비회원
SSST신제품 2013.03.15 19:49
댓글 : 0 , 트랙백 : 0

성수수제화 - 봄 신상품 맛보기

- 남성 봄신상품 -

 

 

 

 

 

 

 

 

- 여성 봄신상품 -

 

 

 

 

 

 

 

 

 

 

 

 

 

 

비회원
SSST신제품 2013.03.14 18:04
댓글 : 0 , 트랙백 : 0

성수동 수제화, 남성 컴포트 슈즈의 진화 더 편안하고 또 세련되게

<성수동 수제화 타운 (www.ssst.co.kr) 남성 컴포트 슈즈의 진화 더 편안하고 또 세련되게>

‘남자의 편안한 발, 그리고 자존심’- 올해 컴포트 슈즈(comfort shoes)의 새로운 모습이 아닐까 한다. 가볍고 편안함을 앞세워 남성들의 발을 공략하고 있는 컴포트 슈즈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발과 허리의 부담을 줄이는 것은 기본, 기존 투박한 디자인을 확변화시켜, 세련된 외관으로 스타일을 진화하고 있다. 

성수동수제화타운(SSST) 입점기업 해원은 최근 캐주얼한 컴포트슈즈 제품라인을 대폭보강한 컴포트 슈즈를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있다. 해원의 박동희 사장은 “성수동 수제화를 장인들이 만든다고 오래전 디자인의 클래식한 구두만 잘 만는 것이 아닙니다. 발의 편안함을 잘알아서 컴포트 슈즈도 잘 만듭니다. 한번 보세요. 컴포트 슈즈라도 캐주얼은 물론 직장남성의 정장에 까지 폭넓게 맞춰 신을 수 있는 세련된 외관을 갖춘 제품들이 더 사랑받습니다.”고 말했다.

 

마우스로 스크롤 해서 보세요

 

확대

 

 

 

 

 

 

 

 

 

 

 

 

 

 

 

 

 

 

 

 

 

 

 

 

 

 

 

비회원
SSST신제품 2013.03.14 16:48
댓글 : 0 , 트랙백 : 0

(2013.3.13) 성동구 구두바자회 장면 (by 성수수제화타운 www.ssst.co.kr)

아직 행사가 진행중이지만,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오전중의 행사장면을 보내드립니다. 참고하세요. 5시까지인데 많이 팔려서 가신 기업도 계시네요. 많은 분들이 좋은 성수동 구두를 경험해 드리는게 목표입니다.

- 주최 : 성동구청
- 주관 : 성수수제화타운(SSST, www.ssst.co.kr) 입점기업
- 웹사이트 : 구두마켓(www.shoe-market.org)

 

2013.3.13 성동구 구두바자회 장면

 

 

 

 

 

 

 

 

 

 

 

 

 

 

 

 

 

 

 

 

 

 

 

 

 

동영상

2013.3.13 성동구 구두바자회 - 성수수제화타운(SSST, www.ssst.co.kr) (2), 구두마켓(www.shoe-market.org) from I love shoes, handmade in Seoul on Vimeo.

비회원
SSST 2013.03.13 13:57
댓글 : 0 , 트랙백 : 0